[gtranslate]

비트코인캐시 시세 전망 그리고 비트코인과 차이점

비트코인캐시 시세 전망 그리고 비트코인과 차이점

비트코인캐시,

이름은 비슷하지만 비트코인과는 다른 고유한 프로젝트입니다. 비트코인 캐시는 전자 현금결제 시스템의 기능을 하는 거래형 암호화폐로 설계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의 인지된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고 일상생활에서 더 많은 유틸리티를 제공하기 위해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즉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 설계된 것이 아니라 소비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BTC와 BCH의 가장 근본적인 차이점은 기본 블록체인의 크기입니다. BCH는 BTC보다 훨씬 빠르고 저렴하게 처리할 수 있다로 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한계

비트코인의 스케일링과 분리된 증인은 다양한 문제를 야기합니다. 비트코인캐시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비트코인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비트코인은 철학적으로, 기술적으로, 경제적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새로운 지평을 열었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몇 가지 결함이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비트코인은 상대적으로 느리며 블록 크기가 1MB로 제한되어 10분에 한 번만 블록체인에 대한 새 블록을 생성합니다. 또한 초당 7개의 트랜잭션만 처리합니다. 최소한으로 거래되는 가치 저장소로서 이는 대부분 관리가 가능하지만 일상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VISA는 2020년 말 기준으로 초당 24,000건의 거래를 처리한다는 것과 비교해 보면 상당한 차이인데요. 비트코인을 전송해 보신 분이라면 속도와 수수료가 얼마나 비싼지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많은 이용자가 비트코인을 채택함에 따라 네트워크는 본질적으로 병목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2015년경에 확장성 문제에 직면하기 시작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두 개의 진영이 나타났습니다. 작은 블록 솔루션을 선호하는 사람들과 큰 블록 솔루션을 선호하는 사람들로 나뉘었습니다. 쉽게 말해 큰 블록은 더 빠르지만 큰 블록을 처리할 수 있는 노드가 적기 때문에 분산을 희생하고 작은 블록은 느리지만 더 많은 노드가 네트워크에 가입하고 유지할 수 있으므로 분산 및 보안의 주요 이점을 갖습니다. 속도와 탈중앙화는 본질적으로 하나의 스펙트럼에 존재하므로 하나를 더 많이 가질수록 다른 하나는 희생하는 것이죠. 네트워크 트래픽이 증가함에 따라 스몰 블록 솔루션 지지자들도 처리 속도를 최소한 어느 정도 향상시킬 필요성을 인지했고 소규모 블록 지지자들이 제시한 솔루션 SegWit로 알려진 프로세스를 제안했습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추가된 새로운 블록에는 각 트랜잭션에서 비트코인의 출처와 목적지에 대한 트랜잭션 데이터와 디지털 서명 데이터가 포함됩니다. SegWit는 트랜잭션 데이터에서 증인을 분리하여 기본적으로 주어진 블록의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재배열합니다. SegWit는 기본적으로 블록 크기의 두 배 약 2MB까지 허용합니다. SegWit 프로세스는 BTC 거래의 약 36%를 차지하며 비트코인 생태계의 전체 거래 속도를 최소한으로 증가시켰습니다.


비트코인 캐시

구조와 블록 크기의 중요성

BCH는 BTC의 하드포크에서 유래했습니다. 기술적으로나 구조적으로 비트코인과 매우 유사하지만 한 가지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블록의 크기인데요. BCH 지지자의 눈에는 SegWit가 BTC의 확장성 문제에 대한 적절한 솔루션이 아니었습니다. SegWit에서 모티브를 얻어 bch는 블록에 8MB의 데이터를 패킹하고 초당 평균 116개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BCH를 사용하면 트랜잭션 속도가 크게 향상되지만 블록 크기가 클수록 노드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데 더 많은 처리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다면 무작정 블록의 크기를 향상시키면 어떻게 될까요? 그러면 트랜잭션 처리 속도는 크게 향상되겠지만 노드를 실행하고, 블록체인에서 새 블록을 확인하고. 네트워크를 지원할 수 있는 사람의 관점에서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블록 크기에 대한 논쟁은 다소 철학적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속도 대 탈중앙화의 문제이죠.

비트코인캐시 작동원리

비트코인 캐시는 트랜잭션을 더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더 큰 블록 크기(분리된 증인의 사용에 따라 BTC보다 4~8배)를 사용하여 정산됩니다. 이러한 거래는 BCH로 간단한 구매를 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빠르지만 대량 구매의 경우에는 제약이 있습니다. 속도적인 문제보다 큰 금액을 사용하면 더 르지만 안전한 BTC를 채택하는 것이죠. 따라서 BTC와 BCH는 근본적으로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한다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모든 암호화폐가 가치 저장 수단이 아니며 모든 암호화폐가 신용 카드 거래처럼 작동하기 위해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용도에 맞게 활용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활용 용도에 따른 차이라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비트코인캐시

시세 전망

비트코인캐시 시세는 현재 업비트 거래소 기준 40만 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파이낸스 거래소 기준 325USDT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캐시는 현재 김프는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현재 하락 추세선에서 저항을 맞고 있으며 단기 반등은 하고 있지만 여전히 좋은 모습이라고 보기에는 상당히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캐시 시세는 현재 초단기적인 상승은 하고 있지만 앞으로 가야 할 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전망 또한 높다고 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듯합니다. 사실 이도 저도 아닌 포지션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빠른 트랜잭션의 다양한 프로젝트가 현재 존재하고, 그렇다고 가치저장 수단인 비트코인보다 보안이 우수한 것도 아니기에 설자리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물론 그렇다고 시세가 상승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비트코인캐시 시세는 얼마든지 변동이 가능하며 상승할 수 있는 가능성도 충분하다고 봅니다. 개인적인 전망은 높지는 않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물론 반박하실 수 있으시겠지만 저 또한 제 말이 무조건 맞다고 말씀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